Login Contact Us  
 
  • 취업정보가이드
  • 발급서비스
  • 취업 토론장
 
 
Home 알림마당 취업정보가이드  
 
  경력자는 자기소개서를 어떻게 작성해야 하나? 2014/01/21 1396

 

  경력자는 막막하다. 자기소개서를 작성해 본지도 신입 당시라서 오래 된 것 같다. 어떻게 자기 소개를 하는 것이 좋은가. 감이 오지 않는다. 경력자들의 자기소개서필수요소를 다음과 같이 분석한다.




2009.10-2010.6월말 까지 26명의 경력자들의 자기소개서를 분석, 11개의 국내외 인사팀 부장들과 커뮤니케이션을 통하여 ‘경력자 베스트 자기소개 필요충분 조건일곱가지‘를 다음과 같이 발표한다.




경력자 자기소개 베스트 필요충분조건 일곱 가지




1. 먼저 자기가 한 일을 지금 시점에서 부터 과거순으로 기술하라.




현재의 직장에서 하는 업무 중심으로 기록하라는 말이다. 자기가 지금의 일터에서 하는 일을 팩트 중심으로 서술하는 것부터 자기 소개를 시작하라. 미사여구 보다는 팩트에 치중하라. 통계를 기록하는 것도 좋다. 업무 관련 내용이라면 도표를 넣어도 좋은 자기소개서가 된다.




2. 자기의 직무상의 소소한 실패 데이터를 만들어라.



자기가 경력을 저축해서 오는 동안 실패한 경력을 기술하라. 무엇을 부족하게 준비해서 성공하지 못한 일이 존재한 것이 있다면 고백하라. 실패를 반추하고 거기에서 배우려는 경력자들을 평가하는 회사들이 늘고 있다. 실패를 드러내라. 그러면 당신의 직업 역량을 드러내 보일수 있을 것이다.




3. 당신의 성공을 기록하되, 누구의 도움으로 업무상 그런 성취를 이루게 된것인가를 기술하라.

운이 좋아서 이뤄본 성취를 맛보게 된것이라고 해도 좋다. 협력받은 내용을 가진 이들은 이것도 기록하라. 겸손한 승리를 맛본 그런 인재는 항상 회사에서 선호되는 경력자라는 것을 잊지 말라. 협력을 얻어내는 과정에서 고맙게 생각되는 점을 언급하는 자기소개서도 경력자로서 중후감을 더하는 자기 소개서가 될것이다.




4. 글로벌한 조직들과 만나서 대화한 것. 글로벌 시장을 체험한 것이 업무중에 존재한다면 좋다.




그 사람의 이름을 영어, 일본어명으로 기록하라. 그 외국 친구와 비즈니스를 하면서 우정을 축적한 과정을 이야기하라. 과정을 중시하는 기업인들이 많다. 자기 소개를 하는 경력자가 지닌 인적 네트워크를 평가해서 채용하려는 기업들이 증가하는 것은 국제적인 감각, 그들과의 사귐, 그 과정에서 갖게된 네트 워크를 평가하려는 경력자 직업 시장의 다른 흐름임을 기억하라.




5. 자기가 세운 커리어 미들 골Middle Goal을 세우고, 미들 골을 성취하는 과정에서 노력한 케이스를 말하라.

경력자로서 멘토를 지닌 이들은 좋다. 멘토는 인생의 길잡이다. 이들과의 만남에서 당신이 갖게 된 인생관을 말하는 것도 좋다. 경력자에게서 인간미를 느끼려는 기업인들이 많다는 점을 기억하라.




6. 다뤄본 프로젝트가 전직(轉職)을 하고자 하는 직업과 연관성이 간접이든 직접이든 존재한다면 더욱 좋다.



지난 직장에서의 다뤄본 프로젝트, 그 프로젝트 과정에서 얻은 시사점을 이야기 하라. 다뤄본 프로젝트를 대하면서 자기가 알게된 업무 지식도 좋다. 프로젝트를 하면서 학부에서 배운 지식이 활용된 케이스가 존재한다면 그 과목을 기록하라. 당신의 지적 기반에 업무에 상관되는 정도를 평가받을 개연성에도 항상 대비하라.




7. 중언부언 말라. 명료하게 말하고, 적합한 인재가 왜 자기인가 근거를 기술하라.




스토리텔링으로 이야기를 하되, 추상적인 언어보다는 일과 업무에 대한 자기의 경력 축적내용을 중점으로 승부하라. 시시콜콜하게 보여도 실리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것이 경력자 자기소개서에는 오히려 도움이 될 수도 있다.




김준성 연세대 직업 평론가 nnguk@yonsei.ac.kr

 


 
      목록